수식이 8192자 넘어가는 경우 이 오류가 발생한다고 한다.
하지만 아무리 찾아도 수식이 저렇게 긴 경우는 찾아볼 수 없었다. 바이너리 통합문서는 수식이 8192자를 넘어가도 잘 동작한다는것이었는데 물론 이것도 위의 오류를 해결해주지는 못했다. 심지어 파일 저장조차 안된다.
결론은 수식이 꼬여버린것이고, 우리가 직접 셀을 조작해보면서 찾아보는것은 어리석은 일이라 생각되었다.
일단 오류가 뜨기시작하면, 우측 상단의 파일 - 정보 - 워크북 검사 메뉴의 Document inspect 를 실행해본다.

아마도 아래쪽에 긴 수식 참조 오류(Long External References)로 빨간색 느낌표가 표시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.
Share Workbook Error - Exceed 8192 char in formula - Microsoft Community
리디렉션 중
login.microsoftonline.com
jackosullivan 이사람의 답변이 이 문제와 일치하는데, 답변에 언급된 J-walk's PUP7은 개발자가 은퇴해버려서 더이상 활용할 수가 없다.
방법이 없다....
어쩔수 없이 몇개의 수식이나 양식은 날라갈 수 있음을 가정하고
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"가져오기"를 눌러서 Excel 파일을 불러온다.

업로드탭을 눌러서 엑셀파일을 드래그하여 업로드한다음 확인을 누르면 엑셀 파일을 로딩을 시작한다.
모두다 불러와지면

이렇게 저장하면 기존의 수식이 꼬인 8192 오류가 없어진다.
작업을 이 파일로 이어나가면 된다.
아.... 원인과 결과 모두 다 찝찝한 마무리다.
Excel365의 Add-in을 활성화 시켜 저장을 하고, Excel 버전이 낮은 다른 컴퓨터에서 파일을 열어 저장하였기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생기는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뿐 이다.
엑셀은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오류를 다루는 커뮤니티가 너무 적은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.
댓글